공지사항

제목| 자동차세, 보험료 및 경차 혜택에 대한 모든것

페이지 정보

날짜|19-01-17 11:07 작성자|고객센터 댓글|0건

본문

내 집 마련에 이어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또 다른 목표가 ‘내 차 마련’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소유하는 순간부터 부과되는 각종 세금과 더불어 보험료까지, 돈 잡아먹는 기계와 다를 바 없는데요. 거기다 부동산과 달리 자동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소모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를 포기할 수 없다면? 자동차로 알뜰하게 절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돈 잡아 먹는 자동차 !
 사회 조년생이 운전면허를 따고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자차 소유) 의 꿈을 꾸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차량 구매에 드는 비용 외에도 각종 유지비가 들기 때문에 자동차 구입을 확정 짓기 전에 여우 자금을 따로 준해 두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비용을 염두에 두어야 할까요?

- 자동차에는 취득, 등록 , 보유 운행 단계에서 총 11개 이상의 세목으로 세금이 붙습니다.
특히 소비자들 모르게 세금를 걷어가 보이지 않는 세금 이라는 직적을 받기도 합니다.
1. 취득 단계
 자동차 구매시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 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를 포함한 총 비용이 자동차 구매 비용입니다.
2. 등록단계
 자동차를 구매한 후 지방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할 때ㅔ 취득세와 등록세가 부과 됩니다. 일반스용차 기준으로 구매가의 8%입니다.
3. 보유 단계
자동차는 자산으로 분류되므로 매년 재산세가 부과 됩니다. 재산세는 자동차세에다 자동차세의 30%인 지방 교육세 등 두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cc당 금액을 곱하고 여기에 연심 감가를 적용 다음 지방교육세를 더해 부과됩니다.
세금은 아니지만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료도 잊지 마세요!
4. 운행 단계
 자동차를 운행하는데도 세금이 부과돤다는 사실! 바로 휘발유와 경유에 포함된 각조 세금 때문인데요.
그 항목과 관게, 개별소비세, 교육세, 교통세, 부과세, 주행세, 판매부과금, 수입부과금, 품질검사수수료 등 다양합니다. 알게모르게 엄청난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는 거이죠.

 피할수 없다면 최대한아끼자!!
1 보험료 할인
보험 가입은 자동차 구입 후 꼭 해야 하는 일중 하나입니다. 크고 작은 사고를 대비해 금전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죠,
특히 보험은 처음 가입한 사회초년생이라면 보험료가 높을 수박에 없는데요, 이 금액을 알차게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  마일리지 특약
        자동차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연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블랙박스 특약
        블랙박스를 설치해도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교통사고 시, 블랙박스로 가해 또는 피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운전자 연령 제약 특약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의 연령이 낮고 운전자의 범위가 넓을수록 보험료가 높게 측정됩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 시 실제로 운전하는 사람을 한정하             
        고 연령도 30세 이상으로 좁히면 보험료도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  가입경력 인증제
        보험 신규가입자라도 과거 운전경력이 있다면 그 경력을 인정해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가족 보험 아래 부모님 차를 운전한 경력이나 군대, 회사             
      등 에서 운전한 경력을 서류로 증명할 수 있어야 인정됩니다.

 2. 자동차세 연납
 매년 내야 하는 자동차세, 보통 6월과 12월에 두 번에 걸쳐 납부하는데요. 이 자동차세를 한 번에 미리 납부하면 총액의 일부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총액의 10%, 3월은 7.5%, 6월은 55%, 9월은 2.5%가 각각 할인됩니다. 만약 자동차세를 연납한 후에 자동차를 팔더라도 미보유 기간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 받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연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차 혜택!!!
자동차로 인한 각종 비용을 더욱더 아끼려면? 혜택 끝판 왕, 경차가 있습니다. 일반 자동차 대비 환경 오염을 덜 야기하기 때문에 나라에서 경차에 대한 여러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1. 취득세, 등록세 면제
경차는 자동차 취·등록세가 면제됩니다. 자동차 구입비의 7%나 되는 금액이니, 최소 몇 십만 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감면 한도: 50만원)

2. 자동차세 할인
위에서 배기량을 기준으로 자동차세가 부과된다고 설명해 드렸는데요. 1,500cc 이하는 cc당 140원, 2,000cc는 cc당 200원의 세금이 부과되는 반면, 1,000cc 이하인 경차는 80원이 부과됩니다. 2,000cc의 자동차에 약 50만 원의 자동차세가 부과된다면, 경차는 약 10만 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3.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특히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경차로 쏠쏠한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50%의 통행료 할인 혜택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자동차 10부제에도 경차는 제외됩니다.

4. 주차장 할인
자동차 소유자들이 입을 모아 제일 아깝다고 말하는 주차비 역시 할인됩니다. 공영주차장은 50%, 지하철 환승 주차장은 무려 80%의 할인이 적용됩니다.

5. 유류세 환급 혜택
주유비에 포함된 유류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리터당 300원으로, 연간 약 12만 원 정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단, 국세청에서 지정한 경차사랑카드를 통해서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이런 다양한 혜택 덕분에 첫차로 경차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최근 현대자동차가 경형 SUV 출시 계획을 밝히는 등 앞으로는 선택의 폭도 더욱 넓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